나의 OpenID는 blog.chunghyewon.com

2007. 8. 3. 13:51IT

OpenID를 만들었습니다.
OpenID

OpenID

  • OpenID 발급 업체가 문을 닫으면, 발급받은 OpenID는 무용지물이 되는지?
  • 어떤 업체를 통해 OpenID를 만들어야 안전한지?
여러 걱정이 있지만, 내 도메인을 이용한 OpenID 생성으로 OpenID 제공 업체가 바뀌더라도 지속적으로 동일한 OpenID를 유지할 수 있다는 사실에 힘입어, 하나 만들어 보았습니다.

우선 OpenID 제공 업체 목록을 찾아 보았습니다. OpenID.netPublic OpenID providers 에 나와 있는 목록을 참고하였습니다. 많은 업체(?)에서 OpenID 발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는데, 그 중에 MyID.pl 의 URL이 제일 짧았습니다. 그렇지만, 다음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폴란드(?) 말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더군요... ^^;
MyDI.pl

MyDI.pl



그래서, 두번째로 URL이 짧은 MyID.net 을 통해 OpenID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MyID.net

MyID.net


가입 과정은 지극히 간단했습니다.
MyID.net 가입 창

MyID.net 가입 창

MyID.net ID 제한

MyID.net ID 제한


MyID.net에 접속할 때 사용할 로그인 아이디를 결정하고, 비밀번호 결정하고, 인증 메일을 받을 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인증 메일을 확인하여 인증 클릭하면 절차가 끝납니다 (인증 메일 확인 전에도 MyID.net에 로그인은 되더군요). 가입 시 정한 로그인 아이디를 이용하여 '아이디.myid.net' 형식의 OpenID가 생성됩니다.

탈퇴 역시 간단한 것 같습니다만, 아직 안 해 봤습니다.  ^^;
MyID.net 탈퇴 창

MyID.net 탈퇴 창


* 이제부터 중요한 내 도메인을 OpenID로 사용하기입니다. 역시 간단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yID.net 의 초기 화면에 '내 블로그/홈페이지 주소를 아이디로 사용'이라는 안내가 있습니다. 그 글에 따르면, 홈페이지 초기 화면 파일 (티스토리에서는 skin.html 파일)의 <head>와 </head> 사이에 다음 코드를 삽입해 주면 내 블로그나 홈페이지 주소가 나의 OpenID로서 사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link rel="openid.server" href="http://www.myid.net/server" />
<link rel="openid.delegate" href="http://마이아이디.myid.net/" />
<meta http-equiv="X-XRDS-Location" content="http://마이아이디.myid.net/xrds" />

설명대로 위의 코드를 제 티스토리 블로그 (http://blog.chunghyewon.com)의 skin.html 파일에 삽입했더니, blog.chunghyewon.com 이 OpenID로 작동되었습니다. chunghyewon.com만 입력해서는 OpenID로 작동되지 않았고, blog.chunghyewon.com 의 blog을 꼭 입력해야 되더군요 (blog을 떼고 chunghyewon.com만 OpenID로 사용하는 방법은 아직 모르고 있습니다 ^^;).

내 도메인으로 OpenID를 만들어 놓고 보니, 굳이 잛은 도메인의 OpenID 발급 업체를 찾을 필요가 없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이렇게 내 도메인을 이용한 OpenID를 사용하면 OpenID 발급 업체가 문을 닫는다 해도 새로운 OpenID 발급 업체를 이용하여 (물론 아직 안 해봐서 증명되지는 않았습니다만...) 내 OpenID의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OpenID 발급 시 많은 개인 정보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주민등록번호, 전화 번호, 주소 등은 묻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OpenID로 로그인할 수 있는 싸이트 중 추가로 닉네임, 생일, 성별 등의 자료를 요구하는  곳이 있습니다. 싸이트에 따라, OpenID에 등록된 개인 정보 (이메일 주소) 이외에, 더 많은 개인 정보가 필요할 때도 있다는 것입니다.

태터툴즈의 OpenID Plug-in 등으로 블로그에서도 OpenID를 이용해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만. OpenID로 로그인할 수 있는 싸이트가 아직은 적습니다. (티스토리에서도 OpenID Plug-in을 제공해 주시기를 기대해 봅니다)

멋진 OpenID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하루라도 빨리 OpenID를 발급 받아야 할 것 같은데, 도메인 소유자라면 굳이 서두를 필요도 없을 것 같은 상황입니다. 각자의 필요에 따라 OpenID 발급 시기를 조절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요약:
  • OpenID 발급 시에는 많은 개인 정보를 요구하지 않지만,
  • OpenID 사용 시에는 더 많은 개인 정보가 필요할 때도 있다.
  • OpenID를 사용할 수 있는 싸이트가 많지 않다.
  • 도메인 소유자의 경우 내 도메인을 OpenID로 사용해서 OpenID 발급 업체의 변화와 무관하게 OpenID의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다.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Send Addresses From Google Maps To Your BMW  (0) 2007.08.11
연결 시간 초과  (0) 2007.08.06
RSS, Wiki, and Social Networking in Plain English  (0) 2007.07.30
Zoneedit에는 로그아웃이 없다?  (4) 2007.07.28
서버를 찾을 수 없습니다  (2) 2007.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