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needit에는 로그아웃이 없다?

2007. 7. 28. 12:05IT

DNS 서비스를 추가해 보았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1차, 2차 네임 서버는 그대로 유지하고, 3차, 4차, 5차 네임 서버를 추가하였습니다. 이제는 DDoS 공격에 피해를 입을 확률이 줄어 들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하지만, 5개 네임 서버 모두 동시에 공격당하면...  T.T)
위의 세 무료 네임 서버 제공 업체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DNS 서버 구성을 추가해 보았는데, 세 서버의 설정을 자동으로 동기화하는 방법을 몰라서, 수동으로 모든 설정을 동일하게 구성했습니다. (일종의 막노동...^^;)


대부분 서비스에서 로그인, 로그아웃 메뉴가 있는데, 유독 zoneedit 에서는 로그아웃 메뉴를 찾지 못하였습니다.
zoneedit 초기 화면

그림 1. zoneedit 초기 화면에서는 로그아웃 메뉴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http://www.zoneedit.com/auth 로 접속하면 로그인 창이 나옵니다.
zoneedit 로그인 창

그림 2. zoneedit의 로그인 창입니다.


zoneedit 로그인 후

그림 3. zoneedit 로그인 후 메뉴입니다.

로그인 후의 메뉴에서도 로그아웃 명령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못 찾았습니다).



제가 관리하는 도메인들 중에는 chunghyewon.com 처럼 개인 용도로 사용하는 도메인도 있지만, 친지, 동호회 및 단체를 위한 도메인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zoneedit에 두 개의 계정을 만들어 개인용 도메인과 공용 도메인을 구분하여 관리를 해 보았는데, 로그아웃 메뉴가 없어서 두 계정 사이의 전환이 힘들었습니다.

물론, Firefox, Opera, Safari, Internet Explorer 등을 함께 열어 놓고, 각각의 브라우저마다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작업하기도 했습니다.

여하간, 두 개 이상의 zoneedit 계정으로 작업하는 경우에, 로그아웃 메뉴가 없어서 조금 불편했는데, 브라우저를 종료해서 세션(?)을 초기화하고 다시 접속하면 로그인 창이 뜬다는 점에 착안하여 쉽게 로그아웃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Firefox의 개인 정보 초기화 기능을 이용해 로그아웃을 해 보았고, 잘 작동했습니다.

개인 정보 초기화 메뉴

그림 4. Firefox의 개인 정보 초기화 메뉴

위 그림과 같이, 사용 중인 웹브라우저 (여기서는 Fireforx를 예로 들어 보았습니다)의 메뉴 중에서 도구 > 개인 정보 초기화 (Ctrl + Shift + Del) 메뉴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초기화 항목 선택 창을 볼 수 있습니다.
인증된 세션 초기화 선택

그림 5. 인증된 세션 초기화 선택

위 선택 항목 중에서 '인증된 세션'만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일종의 로그아웃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항목 다 선택하고 초기화해도 로그아웃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만, 현재 접속해 있는 다른 서비스에서도 모두 로그아웃 될 것입니다.

위에서 처럼 개인 정보 초기화를 실행하고 다시 http://www.zoneedit.com/auth 로 다시 접속하면 다음과 같이 로그인 창을 볼 수 있습니다.
다시 볼 수 있는 zoneedit 로그인 창

이 방법으로 로그아웃을 하게 되면 현재 브라우저를 통해 로그인되어 있는 모든 서비스 중에서 쿠키를 통해 로그인을 유지하는 서비스에서는 로그아웃되지 않고, 세션 인증을 통해 로그인을 유지하는 서비스에서만 로그아웃할 수 있습니다.

zoneedit에서 두 개 이상의 계정을 사용하여 로그인/아웃을 자주 해야 한다면 이 방법을 통해, 브라우저 종료, 재시작의 불편을 덜 수 있겠습니다.


한 줄 요약 - zoneedit에서 로그아웃 방법: Ctrl + Shift +Del > 인증된 세션